동물병원 마케팅, 콘텐츠 마케팅 중요한 이유
동물병원의 경우 업종 특성상 콘텐츠 마케팅과 검색엔진최적화의 중요성이 매우 높습니다.
수의사법에서는 ‘환자유인행위’를 금지하고 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쇼핑몰들처럼 퍼포먼스 마케팅, SMS/푸시 마케팅 등이 상당히 제한됩니다.
이러한 마케팅 환경하에, 꾸준한 콘텐츠 제작을 통하여 환자분들에게 진정성을 갖고 다가가는게 중요합니다.
동물병원 마케팅, 콘텐츠 마케팅 어떤 효과를 가져다줄 수 있나요?
비용 없는 꾸준한 유입을 통한 동물병원 인지도 확보
- 콘텐츠 마케팅은 ‘키워드 광고’ 대비하여 들어가는 시간과 비용이 걸리지만, 구축 시 효과가 확실합니다. 성공적인 콘텐츠 마케팅 전략 수립 시 ‘클릭당 비용’ 없이 연관도가 높은 사용자층을 웹사이트로 꾸준히 유입시킬 수 있습니다.
- 이러한 유입은 브랜드 인지도 증대로 이어집니다. 키워드 광고만으로는 브랜드 인지도 증대를 이루려면 예산이 훨씬 더 많이 소요 됩니다.
전문적인 콘텐츠로 보호자 신뢰도 확보
- 사용자들은 키워드 광고를 통하여 읽은 콘텐츠보다 자연 검색(검색엔진노출)을 통하여 읽은 콘텐츠에 대하여 더 높은 신뢰도를 보입니다.
- 전문 분야에 대하여 꾸준히 콘텐츠를 작성함으로 보호자분들에게 신뢰도를 쌓을 수 있으며, 이러한 신뢰는 향후 병원 내원 필요 시점에 보호자 내원까지 이어집니다
동물병원 내원 보호자 증대
- 콘텐츠 마케팅 및 검색엔진최적화를 통하여 병원을 찾는 보호자분들에게 적시에 원장님의 병원을 알릴 수 있습니다.
- 이 때 ‘지역’ 관련 콘텐츠를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단순 진료 정보 뿐만 아니라 지역 내용을 포함한 콘텐츠 제작을 통하여, 병원 내원이 필요한 보호자분들에게 병원을 알릴 수 있습니다
동물병원 마케팅, 어떤 콘텐츠를 작성해야할까?
특화 건강정보/의료 콘텐츠
특화된 진료 분야가 있다면, 특화 건강 콘텐츠부터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 특화된 진료 분야의 경우 일반 진료 분야보다 검색량도 낮지만, 경쟁도가 낮기에 더 쉽게 검색엔진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 원장님께서 콘텐츠에 대한 더 전문적인 인사이트를 제공할 수 있으므로 양질의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검색엔진(구글)이 E-E-A-T(전문성 Expertise, 경험 Experience 권위 Authority, Trust)를 중요시하는데요. 특화 진료 분야에 대해서는 경쟁 병원 대비 E-E-A-T 모두에서 경쟁 우위를 갖고 있으므로 유리합니다.
일반 건강정보/의료 콘텐츠
- 일반 건강정보 콘텐츠의 경우 검색량도 높지만, 경쟁률도 상당히 높다는 점을 감안해야합니다
- 그렇기에 남들과 차별화된 콘텐츠를 작성하는 전략이 필요하며, 이러한 노하우는 비마이펫이 갖고 있습니다.
지역 콘텐츠
- 동물병원의 영업 환경상 대다수의 내원 보호자분들은 병원 인근 거주지역 주민들입니다.
- 콘텐츠 내 지역에 대한 키워드를 적절하고 가치있게 삽입하여 내원이 필요한 보호자분들에게 나의 동물병원을 알릴 수 있습니다
동물병원 콘텐츠 마케팅, 네이버 블로그만으로 충분할까요?
여전히 많은 동물병원들은 네이버 블로그로만으로 마케팅 활동을 진행 중입니다. 하지만, 네이버 블로그만으로는 마케팅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에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지금 시점에서 많은 동물병원들이 네이버 블로그만으로만 마케팅을 하기 때문에 웹사이트 구축 통한 콘텐츠 마케팅을 진행 시 마케팅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 보조적인 채널로 여전히 활용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구글의 검색엔진 점유율 빠른 확대
구글의 검색엔진점유율은 2023년 기준으로 30% 이상을 상회합니다. 또한, 안드로이드 운영체제/크롬 브라우저를 앞세운 고객 확보 전략 등을 통하여 구글의 점유율은 계속 확대되는 추이에 있습니다.
이에 더하여 검색엔진 사용자들이 맛집, 제품 검색 시 네이버를 많이 사용하는 반면에 의료/건강 관련 콘텐츠를 찾을 때는 구글 검색엔진 또한 구글 검색엔진 최적화의 중요성을 높입니다.
물론 네이버 블로그 글 또한 구글에 검색 노출이 되기는합니다. 과거에는 아예 구글을 비롯한 외부 검색엔진에 노출이 안되었으나, 정책을 바꾸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네이버 블로그 포스트는 구글과 같은 일반적인 검색엔진의 최적화 되어있지는 않습니다. 문서 구조 등이 네이버 내부 서비스에서 사용하기에 용이하게 구성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웹사이트 구축을 통하여 콘텐츠 마케팅 & 검색엔진최적화를 진행하여 구글 검색 엔진에 대응하는 것이 현 상황에서 효과적인 전략입니다.
동물병원 브랜딩
콘텐츠 마케팅 혹은 검색 광고를 통하여 사용자를 웹사이트까지 유입하기까지는 많은 노력과 비용을 요구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 번 들어온 사용자에게 동물병원의 브랜딩을 ‘제대로’ 알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네이버 블로그도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지만, 일부 영역으로 한계가 있습니다. 반면에 자체 웹사이트 구축 시 높은 자유도로 추구하는 브랜딩을 사용자에게 알릴 수 있습니다.
주요 기능 연동
동물병원의 규모가 커짐에 따라 웹상에 돌아가야하는 기능들을 구축할 필요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건강 관련 사료를 팔기 위한 스토어 기능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혹은 고객 관리를 위한 회원가입 기능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들의 경우 자체 웹사이트 구축 시 점층적으로 추가해나갈 수 있지만, 네이버 블로그로 웹사이트를 대신할 시에 구축이 어렵습니다.
본 글은 ‘비마이펫’이 기고하여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