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엔진최적화 시 키워드 리서치의 중요성
검색엔진최적화의 시작은 키워드 리서치가 절반 이상은 차지한다고 하여도 과언이 아닙니다. 잘못된 키워드로 아무리 좋은 콘텐츠를 작성해봐야 큰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키워드 리서치 시 고객의 검색 의도(INTENT)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
검색엔진최적화(SEO)에서 내 제품/서비스를 찾는 고객의 검색 의도를 파악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헬스장 회원 가입’을 홍보한다고 하였을 때 단순히 ‘서울 헬스장’과 같은 키워드 뿐만 아니라 ‘다이어트 운동 루틴’등과 같이 관련도 높은 키워드를 찾아내어 잠재 고객 대상으로 콘텐츠를 작성하고 노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객의 검색 의도에 맞는 콘텐츠를 작성 시 아래 잠재적 고객 유입을 증대하고 전환율을 높힐 수 있습니다
<연관성 높은 콘텐츠 작성 시 이점>
- 콘텐츠의 관련성 향상: 사용자의 의도에 맞는 콘텐츠를 제공함으로써, 콘텐츠의 관련성과 가치가 증가합니다. 이는 사용자 만족도를 높이고, 검색 엔진 결과 페이지에서의 순위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 사용자 경험 개선: 사용자의 의도를 이해하고 그에 맞는 콘텐츠를 제공함으로써, 사용자 경험을 크게 개선할 수 있습니다. 이는 웹사이트에 대한 사용자의 신뢰성과 충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 전환율 증가: 고객의 검색 의도를 정확히 파악하고 타겟팅하면, 웹사이트의 전환율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특정 제품을 구매하려는 의도를 가진 사용자에게 해당 제품에 대한 자세한 정보와 구매 옵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중복 콘텐츠를 고려한 키워드 리서치
키워드 리서치 시 해당 키워드로 이미 인덱싱된 콘텐츠가 있는지 체크하는 과정도 필요합니다. 이미 타겟 키워드에 대하여 상단 노출 콘텐츠가 있다면 콘텐츠의 순위에 따라 콘텐츠 작성 우선순위를 조절을 해야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미 키워드에 대하여 인덱싱이 되어 있더라도, 콘텐츠 연관도가 낮거나 다른 소구점을 담은 콘텐츠를 제작해야한다고 판단될 시에 재제작을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키워드 리서치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도구
구글 애즈(Google Ads)
- 구글 애즈의 키워드 플래너(Keyword Planner) 활용 시 특정 키워드 입력 시 관련된 키워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습니다
- 또한, 각 키워드별 검색량을 볼 수 있습니다. 구글 검색 광고를 집행하는 경우 정확한 검색량이 보이고, 검색 광고를 집행하지 않는 경우 100~1,000과 같이 범위로 비교적 덜 정확한 검색량만이 확인 가능합니다
네이버 광고 시스템
- 네이버 검색량의 경우 네이버 광고 시스템을 통하여 조회가 가능합니다.
- 네이버의 경우 별도 광고 집행 없이도 확인이 가능합니다